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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무료 PDF 다운로드 게임 디자인 패턴 쉐이더 등 유니티 정식 공부자료

by 만사오케이프로 2024.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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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게임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 PDF

디자인 패턴 pdf
디자인 패턴 pdf

디자인 패턴은 게임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잘 정의된 문제 해결 방법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재사용성을 높이며,

코드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Unity에서 주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PDF자료를 다운 받아 공부해 보세요.

디자인 패턴

 

2.모바일 게임 성능 최적화 팁 PDF

모바일 게임 성능 최적화 팁
모바일 게임 성능 최적화 팁

 

1. 텍스처와 그래픽 최적화

모바일에서는 텍스처가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텍스처 압축이 필수입니다. Android에서는 ETC2, iOS에서는 ASTC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에 따라 텍스처 해상도를 줄여 메모리 사용량을 최소화하세요.

  • 텍스처 압축: 최적화된 형식을 사용해 메모리 절약
  • 해상도 조절: 동적 해상도 조절을 통해 성능 관리

2. 메모리 절약을 위한 오브젝트 풀링 사용

게임 중에 자주 생성되고 삭제되는 오브젝트(적, 투사체 등)는 메모리를 소모하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브젝트 풀링(Object Pooling)**을 적용하여 객체를 재사용하면 메모리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풀링: 재사용 가능한 객체 풀을 만들어 메모리 할당 최소화
  • 메모리 누수 방지: 가비지 컬렉션을 줄여 성능 향상

3. 불필요한 드로우 콜 줄이기

모바일 기기는 GPU 성능이 제한적이므로 **드로우 콜(draw call)**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묶어 배치하거나, 텍스처 아틀라스를 사용해 드로우 콜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텍스처 아틀라스 사용: 하나의 큰 텍스처에 여러 텍스처를 통합해 드로우 콜 감소
  • 오브젝트 배치 최적화: 정적 오브젝트는 Static Batching, 동적 오브젝트는 Dynamic Batching 사용

4. 저해상도와 라이트맵 사용

모바일에서는 실시간 그림자보다 라이트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트맵을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되며, 조명 효과가 미리 계산되어 게임 로딩 속도와 플레이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라이트맵 사용: 복잡한 조명 효과를 미리 계산해 CPU와 GPU 부하 줄이기
  • 저해상도 그림자: 실시간 그림자가 필요할 경우 저해상도 설정 사용

5. 물리 계산 최적화

물리 엔진은 성능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게임의 Fixed Timestep을 조정하여 물리 계산을 최적화하고, 필요 없는 물리 연산은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Fixed Timestep 조절: 물리 연산 빈도를 줄여 CPU 사용 감소
  • 리짓바디 최소화: 충돌체와 리짓바디는 필요한 곳에만 사용해 성능 관리

6. 코루틴과 비동기 작업 활용

Unity의 **코루틴(Coroutine)**을 활용하면 특정 작업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나누어 수행할 수 있어 메인 스레드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로딩이나 애니메이션 등 연산이 많은 작업을 코루틴으로 비동기 처리해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코루틴: 연산을 나눠서 진행하여 CPU 부하 최소화
  • 비동기 로딩: 씬 로딩과 같은 무거운 작업을 비동기로 처리하여 사용자 경험 개선

7. 프로파일러로 성능 분석 및 테스트

모바일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성능을 측정하고,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을 찾는 것입니다. Unity의 **프로파일러(Profiler)**를 사용하여 CPU, GPU, 메모리 사용량을 분석하고 성능 병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Unity Profiler 사용: CPU와 메모리 사용량, 드로우 콜 등 성능 지표 모니터링
  • 성능 테스트: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를 테스트하여 사용자 경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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