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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기초강의

게임 서버의 기본지식1

by 만사오케이프로 2022.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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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게임 구조

P2P 서버 : Peer To Peer 방식이라고 합니다. 클라이언트(컴퓨터, 핸드폰 등)끼리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Relay 서버 : 서버가 있어서 클라이언트들이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넷의 이해

IPv4 :  Internet protocol version 4의 약어입니다. 인터넷 프로토콜의 4번째 버전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인터넷 프로토콜입니다.

 

주소체계는 네 개로 나눠줘 있어 최대 12자리의 번호로 이뤄져 있습니다.

예) 123.456.789.000

 

32비트로 만들어진 IPv4는 약 40억 개의 다른 주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늘어나는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128비트 주소체계로 만들어진 IPv6가 등장하였습니다.

IP Mapping : IPv4는 32bit로 주소를 표현하는데 주소가 컴퓨터가 늘어남에 따라 주소가 모자르는것 해결하기 위해 만든 기술로서 고정IP를 정해 놓고 그 밑에있는 컴퓨터를(예: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가상 주소로 관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IPv6 : 인터넷 프로토콜의 6번째 버전예)16진수로 변환되어서 표현한다. 22DA:00D4:0000:4F6B:01AA:00FF:FE67:4C6A

 

 

홀펀칭 : NAT(공유기 등)라는 네트워크 장비를 두고 있어서 Peer들간에 직접적인 통신이 가능할 수 있도록 IP 및 PORT를 확얻는것을 말합니다.

 

P2P 기반의 게임에서는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연결을 맺고 통신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참여하는 클라이언트가 NAT 하위에 존재있다면 직접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유무선 공유기가 있는 환경에서는 P2P 게임을 제공하기위해 필요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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